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일상 이야기

태영건설 워크아웃? 워크아웃이 뭐지?

by 다식e 2024. 1. 11.
반응형

 

얼마전 태영건설이 신용등급 강등, PF위기 등의 기사들이 쏟아져 나왔는데, 결국 태영건설에서 워크아웃을 신청했습니다.

태영건설은 SBS 대주주로써 SBS 건설공사를 대부분 맡아 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데시앙아파트를 건설하는 업체 입니다.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으로 인하여 어떤 문제점들이 발생하는지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태영건설 입장문

워크아웃이란?

 워크아웃은 기업 재무구조 개선 작업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서 건설사 태영건설이 건물을 지으면서 노무비, 자재비등을 사용했는데 부동산 PF가 나오지 않아서 그 하청 업체들에게 돈을 주지 못하게 되는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그로 인하여 법정에서 파산신청을 하여야 하는데, 막상 파산신청을 해버리면 하도급 업체들까지 줄줄히 망해버리는 사태가 발생하니, 돈 빌려준 이들(채권단)에게 기회를 주면(돈을 천천히 받거나 이율을 낮춰주는 것 등) 그 사이에 회사를 정상화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동산PF란?

부동산PF는 프로젝트 파이낸싱(Project Financing)이라는 뜻으로 돈을 빌려서 건설 사업을 하는 것을 말하며,

다시한번 쉽게 말해, 우리회사가 돈이 없으니 금융권으로부터 자금을 빌려, 땅을 매입하고 건물을 짓고, 건물을 짓는 과정에서 하도급사에 들어가는 대금도 발생하게 되고, 건물을 지은 후 분양을 하여 판매대금으로 빌린돈을 상환하고 나머지 차액으로 이익을 챙기는 사업방식입니다.

 

부동산 PF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부동산 PF?? 프로젝트 파이낸싱이 무엇일까?

태영건설의 사태로 부동산 PF 에 대하여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 진 것 같습니다. 부동산 시장 가격의 상승 요인이었던 부동산 PF의 실체가 그로 인하여 들어나게 되었습니다. 저또한 건설업의

g-library.tistory.com

 

 

태영건설 워크아웃의 문제점?

 태영건설은 전국 각지 대략 40곳 정도의 건설현장에서 PF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물론 태영뿐만이 아니라 많은 건설사들이 PF로 여태껏 이득을 챙겨왔습니다. 저는 소방공사하는 업체에서 일하는 입장으로 PF건설이 성행할때 , 많은 일거리가 생겨서 저희 회사또한 이득을 보았지만 ...각설하고 태영뿐만 아니라 많은 건설사들이 PF 대출을 받아 일을 해왔는데 망하는 곳이 많아 진다면?대출해준 은행들은 어떻게 될까요? 대출금을 받지 못해 큰 문제가 발생할텐데, 특히 자금여력이 부족한 제2금융권들은 더욱더 타격이 클 것입니다. 또한 돈을 받지 못한 하도급 업체들도 줄줄이 부도가 날 확률이 크겠죠.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은 단순히 한 업체의 부도만으로 끝나지 않을 것 같다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건설업을 종사하다보니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남의 일뿐만은 아니라는 생각에
현재 상황이 어떤지 , 어려운 용어들은 빼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앞으로 태영건설 사태가 어떻게 진행될지 금융권 및 건설업들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조속히 원만한 해결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