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공부/전기기사,전기산업기사

취업 1위 자격증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응시자격, 합격률, 연봉 공개

by 다식e 2024. 1. 17.
반응형

 

큐넷에서 시행하는 자격증인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의 응시자수가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 입니다.

전기는 현대 산업의 근간을 이루며,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전기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전기기사 자격증 소지자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또한 전기 안전관리 및 공사업에서도 필수로 자격증 소지자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저 또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을 하는데 더욱 유리한 이점이 있었습니다.

제가 업으로 삼고 있는 일이니 해당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보다 자세하게 공유하여 드리겠습니다.

 

전기기사,전기산업기사 핵심 요약 자료 보러가기

 

반응형

목차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응시 자격

    전기기사 4년제 대학 전기 관련 학과 졸업자
    2년제 대학 졸업 후 관련 분야 2년 이상 경력,
    다른 기사 자격증 소지자, 산업기사 자격 취득 후 1년 이상 경력
    기능사 자격 취득 후 3년 이상 경력
    동일, 유사분야 경력 4년
    학점은행제 106학점 이상 이수자
    전기산업기사 전문대학 이상의 전기 관련 학과 졸업자
    고등학교 졸업 후 관련 분야 3년 이상 경력
    전기기능사 자격 취득 후 2년 이상 경력
    전기기능사 중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관련 분야에서의 실무 경험이 있는 자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시험 일정 및 합격률

    • 전기기사 및 전기산업기사의 시험 일정은 1년에 3회 진행이 됩니다.

     

    •  전기기사,전기산업기사,전기기능사의 4년간 합격률 통계 입니다.

     

    반응형

     

    전기자격증 연봉 및 전망

    전기자격증 연봉 

    1. 전기기사 연봉: 전기기사는 전기 공학 분야의 전문가로, 고급 기술력과 전문 지식을 요구하는 직위에 종사합니다. 이러한 전문성 때문에 전기기사의 연봉은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경력이 쌓이고 책임과 역할이 증가함에 따라 연봉도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전기기사의 평균 연봉은 대략 4,000만원에서 7,000만원 사이로 추정되지만, 이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2. 전기산업기사 연봉: 전기산업기사는 전기기사보다는 조금 낮은 수준의 전문성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전기 설비의 운영과 유지보수와 같은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기산업기사의 평균 연봉은 전기기사보다 약간 낮은 편이며, 한국에서는 대략 3,000만원에서 6,000만원 사이로 추정됩니다.

    연봉은 지속적으로 경력을 쌓고 추가적인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관련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경력 개발과 업계 내 위치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기자격증 전망 

    전기 관련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가의 취업 전망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입니다. 이러한 전망의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광범위한 적용 영역: 전기는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제조업, 건설업, 에너지 산업, 공공 인프라, IT 및 통신 분야 등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전기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2. 지속적인 수요: 산업의 발전과 함께 전기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재생 에너지, 스마트 그리드, 전기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전기 전문가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3. 기술 혁신에 따른 전문성 요구 증가: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에너지 솔루션의 도입으로 전기 전문가들에게는 지속적인 학습과 적응이 요구됩니다. 이는 전기 분야 전문가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4. 고급 기술과 전문성의 가치 증대: 전기기사나 전기산업기사와 같은 고급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가는 복잡하고 전문적인 전기 시스템을 관리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받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매우 가치 있는 인력으로 평가됩니다.
    5. 정부 정책과 지원: 많은 국가에서 에너지 효율성 향상, 신재생 에너지 개발, 스마트 인프라 구축과 같은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전기 관련 전문가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6. 다양한 경로의 취업 기회: 전기 관련 자격증 소지자는 전기 설계, 시공, 유지보수, 시스템 분석,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는 취업 시장에서 다양한 경로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전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안정적인 취업 전망과 전문성 있는 경력을 원하는 이들에게 매우 유리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산업과 기술의 변화에 따라 필요한 기술과 전문 지식이 계속 변화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학습과 개인의 경력 개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반응형

     

    전기기사, 산업기사 자격증 공부 방법 

    전기기사 시험 과목

    전기기사 자격증 시험은 필기와 실기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필기 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기자기학: 전기와 자기의 기본 원리와 법칙을 다룹니다.
    2. 전기기기: 발전기, 변압기, 전동기 등 주요 전기 기기의 원리와 구조, 운용에 대한 지식을 평가합니다.
    3. 회로이론: 전기회로의 기본 법칙과 분석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4. 전력공학: 전력 시스템의 구성, 운용 및 관리에 대한 지식을 평가합니다.
    5. 전기설비기준 및 판단기준: 전기 설비의 설계, 시공, 검사 기준 등에 관한 지식을 다룹니다.

    실기 시험은 전기설비 설계 및 관리와 관련된 내용을 주로 다루며, 필기 시험에서 학습한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전기기사 시험 공부 방법

    1. 기본 이론 학습: 필기 시험 준비를 위해 각 과목의 기본 이론을 철저히 학습합니다. 전문 교재나 온라인 강의를 활용해 개념을 이해하고, 중요한 원리와 법칙을 숙지합니다.
    2. 문제 풀이 연습: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통해 실제 시험과 유사한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오답 노트를 작성하여 자주 틀리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복습합니다.
    3. 실기 시험 준비: 실기 시험을 위해서는 실무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관련 분야에서의 실습이나 실무 경험을 통해 이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4. 정규 강좌 및 스터디 그룹 활용: 전문 학원의 정규 강좌나 온라인 강좌를 통해 체계적으로 학습합니다. 또한,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학습합니다.
    5. 시간 관리 및 계획적인 학습: 일정한 학습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시간을 할애하여 준비합니다. 장기적인 목표 설정과 단계별 학습 계획이 중요합니다.
    6. 실무 경험 강화: 가능하다면 전기 관련 분야에서의 인턴십, 파트타임, 또는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는 실기 시험 준비에 특히 유리합니다.
    7. 최신 동향 파악: 전기 공학 및 관련 분야의 최신 동향과 기술 변화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학습 내용을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체계적으로 준비한다면 전기기사 자격증 시험에 성공적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공부하고 모은 자료들 입니다. 공유 드리니 시험준비하실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기기사 필기]전력공학 요점정리

    산업인력공단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취득준비중에 엔트미디어에서 발췌한 8개년 기출문제 요약입니다. 필기의 경우 저는 해당 요점정리로 2월부터 시작해 1회차 시험에 합격 하였습니다. 개

    g-library.tistory.com

    반응형
     

    [전기기사 필기]전기자기학 요점정리

    산업인력공단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취득준비중에 엔트미디어에서 발췌한 8개년 기출문제 요약입니다. 전기자기학은...정말 이론을 깔고 가지 않으면 힘든 과목인 것 같습니다... 진짜 찍기

    g-library.tistory.com

     

    [전기기사 필기]회로이론 요점정리

    산업인력공단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취득준비중에 엔트미디어에서 발췌한 8개년 기출문제 요약입니다. 회로이론..자기학과 마찬가지로 가장 어려운 2과목중 하나죠 회로이론 또한 자기학과

    g-library.tistory.com

    반응형
     

    [전기기사 필기]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요점정리

    산업인력공단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취득준비중에 엔트미디어에서 발췌한 8개년 기출문제 요약입니다. 전설이라고 불리지요?바로 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은 가장 고득점을 맞아야 하

    g-library.tistory.com

     

    전기기사 실기 단답 요점정리 및 연습문제

    이제 12월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곧 다음달 기사, 산업기사 필기 시험 접수가 시작됩니다. 직전에 제가 필기 요점정리를 올려드린적이 있는데 잘 활용하셔서 필기시험에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g-library.tistory.com

     

    전기기사(공사) 실기 단답 핵심 요약 자료

    전기기사 실기 단답 노트 입니다. 표준 결선도 부터 수변전일반 등등 출제되었던 단답들을 모아 정리한 파일입니다. 제가 2016년도쯤 지인분께 받은 정리요약본인데 잘 활용 하실 수 있으면 좋겠

    g-library.tistory.com

    반응형
     

    전기기사 실기 계산문제 모음

    전기기사 실기 계산문제 모음 입니다. 큰맥락으로 나누어 문제들을 묶어서 정리되 자료입니다. 예전에 어느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공유받은 자료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PDF 파일을 핸드폰에 넣어

    g-library.tistory.com

     

    전기산업기사 실기 계산문제 모음

    오랫만에 글을 올리네요...연말이라고 나름 바쁜척하다가 이제야 글을 쓰게 되네요 전기산업기사 실기 계산문제 모음 입니다. 큰맥락으로 나누어 문제들을 묶어서 정리되 자료입니다. 예전에

    g-library.tistory.com

     

     

     

    @함께 보면 좋은 글

     

    '자격증공부/주택관리사' 카테고리의 글 목록

    이것저것 잡다한거 올리는 블로그

    g-libra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