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정보공유

지긋지긋한 선거전화, 어떻게 내 번호를? 1분 만에 선거유세 전화 차단하는 방법(feat. 여론조사 차단)

by 다식e 2024. 2. 17.
반응형

선거 시즌이 되면 유권자들의 전화번호로 직접 연락을 취하는 선거유세 전화가 증가합니다.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어떻게 내 번호를 알게 되었나? 내 개인정보가 또 털렸을까? 전화번호가 왜 유출 되었지?"입니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선거유세 전화의 메커니즘과 개인 정보의 흐름을 탐색보고, 지긋지긋한 선거전화를 쉽게 차단하는 방법을 공유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보 출처의 탐색

선거 기간 동안 유권자들에게 다가가는 다양한 방식 중 하나는 선거유세 전화입니다. 이 전화들이 어떻게 우리의 정보를 알고 접근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습니다. 정보 출처를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출처를 탐색해 보겠습니다.

공공기록과 데이터베이스

  • 공공기관의 역할: 공공기관은 주민등록, 세금 납부, 부동산 등록과 같이 법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정부의 행정 서비스 제공에 필수적이며, 일반적으로 개인의 식별이 가능한 상세 정보를 포함합니다.
  • 정치적 활용 가능성: 특정 조건 하에서, 이러한 공공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는 정치 캠페인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거 관리 위원회는 유권자 명단을 정치 당사자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이는 선거 운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민간 정보 수집 업체

  • 역할과 방법: 여론 조사, 마케팅 조사를 위해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민간 업체들이 존재합니다. 이들 업체는 온라인 설문조사, 고객 구매 이력, 행동 패턴 분석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합니다.
  • 정치 캠페인과의 협력: 때로는 이러한 민간 정보 수집 업체들이 정치 캠페인과 협력하여 특정 유권자 집단을 타겟팅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합니다. 이 정보는 유권자들의 선호와 행동을 예측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맞춤형 선거유세 전략을 개발하는 데 기여합니다.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트레이싱

  • 데이터의 가치: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들의 관심사, 활동 지역, 연령대 등 다양한 개인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선거유세 전략을 수립할 때 중요한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 정보 수집 방법: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웹사이트는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선거 캠페인에 활용되어, 특정 메시지를 특정 유권자 집단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세 가지 주요 정보 출처를 통해, 선거유세 전화가 어떻게 유권자의 개인 정보를 알게 되고, 이를 활용하여 유권자에게 접근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정보의 출처와 활용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개인 정보 보호와 적극적인 정보 관리에 대해 더욱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됩니다.

 

개인 정보 보호 및 대응 방안

개인 정보 보호법의 이해

개인 정보 보호법은 유권자의 정보를 어떻게 수집, 사용, 보호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정을 명시합니다. 이 법률은 유권자의 개인 정보를 무단으로 수집,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며, 정보의 오남용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유권자로서 알아야 할 주요 사항은 정보 수집 시 동의 요구, 정보 사용 목적의 명시, 정보 접근 및 수정 권리 등입니다. 이러한 법적 테두리를 이해함으로써 유권자는 자신의 권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주장하고 보호할 수 있습니다.

수신 거부 설정 및 정보 관리

선거유세 전화나 문자 메시지 수신을 원하지 않을 경우, 유권자는 몇 가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첫째,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에 수신 거부를 요청하여 선거 관련 전화나 문자 수신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둘째, 선거 캠페인 측에 직접 연락하여 수신 목록에서 자신의 번호를 제거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유권자는 자신의 개인 정보를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정보 유출에 대응하는 전략

개인 정보 유출이 의심될 때는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번째 단계로, 해당 정보가 유출된 경로를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비밀번호 변경, 계정 보안 강화 등을 통해 추가적인 정보 유출을 방지해야 합니다. 만약 개인 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 법적 조치를 포함하여 적절한 대응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개인 정보 보호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보의 검증과 책임감 있는 유권자 되기

정보 검증의 중요성

선거유세 전화나 문자를 통해 제공된 정보는 반드시 검증해야 합니다. 정보의 출처를 확인하고, 가능하다면 다른 출처를 통해 같은 정보의 진위를 대조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식 선거 관리 기구의 웹사이트나 신뢰할 수 있는 뉴스 매체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잘못된 정보에 기반한 결정은 유권자 본인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권자의 책임과 참여

선거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유권자의 중요한 권리이자 책임입니다. 유권자는 선거 정보를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선택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선거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자신이 겪은 문제를 관련 기관에 보고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에 기반한 합리적인 선거 참여는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출처 Freepik
 

여론조사 및 선거 전화, 1분 만에 차단하는 방법

여론조사나 선거 관련 전화가 자주 걸려온다면, 매번 다른 번호로 오는 전화를 일일이 차단하는 것은 번거롭습니다. 이 글을 통해 여론조사 전화를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론조사 전화가 오는 이유

우리나라 공직선거법에 따라, 이동통신사는 정당 및 선거여론조사기관의 요청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로 무작위로 추출한 이동전화번호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통신사에 가입한 거의 모든 사람이 여론조사 전화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Freepik

여론조사 및 선거 전화 차단 방법

1. 통신사별 여론조사 전화 차단 서비스 신청

각 통신사에서는 여론조사 전화 차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SK텔레콤 사용자는 1547로 전화
  • KT 사용자는 080-999-1390으로 전화
  • LG유플러스 사용자는 080-855-0016으로 전화

위 번호로 전화하여 여론조사 전화 차단을 신청하세요. 수신 거부를 요청하면, 통신사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통보하여 해당 번호를 여론조사 대상 목록에서 삭제합니다.

2. 스마트폰 전화 차단 기능 이용

스마트폰 내장 기능을 이용해 여론조사 전화를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번호를 자주 바꾸는 경우 완벽한 차단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iPhone 사용자:
    • 설정 > 전화 > 차단 및 식별 > 차단한 연락처에서 원하는 번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 Android 사용자:
    • 설정 > 소리 및 알림(또는 애플리케이션 및 알림) > 전화 > 차단된 번호에서 원하는 번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여론조사 및 선거 관련 전화로부터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여론조사 전화 차단으로 선거 정보의 접근을 완전히 차단하지 않고, 필요한 정보는 신뢰할 수 있는 경로를 통해 얻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